3일차 TIL 미션
미션 리스트
1. 내가 생각한 게임 개발자는?
2. Unreal이란 무엇인가요?
3. Unreal 에셋 다운로드 및 인증하기
4. 내가 좋아하는 게임 상호작용 분석하기
5. 언리얼 엔진 에디터 기본
6. 언리얼 엔진 5와의 첫 시간
7. 언리얼 엔진 함께 사용해보기
*(추가 미션) 본격 블루프린트 활용하기
8. 레벨 생성 및 기본 오브젝트 배치
9. 조명과 머티리얼 기본 적용
10. 에셋 다운로드 및 커스터마이징 실습
11. 캐릭터 Blueprint 생성 및 이동 설정 (Part 1)
12. 캐릭터 이동 구현 (Part 2)
13. 에셋 내비게이션 및 간단한 게임 씬 구성
14. 간단한 상호작용 구현 (문 열기 또는 아이템 줍기)
15. 미니 프로젝트: 나만의 인터랙티브 공간 만들기
진행 계획
4/28 1일차에 1,2번의 미션을 노션에 수행하였다.
4/29 2일차 : 3,4
4/30 3일차 : 5,6 / 8
5/1 4일차 : 7 / 9,10
5/2 : 개인사정으로 불참
5/5 - 5/6 캠프 휴무
5/7 5일차 : 11,12
5/8 6일차 : 13,14
5/9 7일차 : 15
3일차 미션
5.언리얼 엔진 에디터 기본
1. Unreal Engine의 주요 기능은 무엇인가요?
→ 실시간 3D 게임 및 시뮬레이션 엔진으로, 게임뿐 아니라 영화, 건축, 시각화, VFX 등 다양한 산업에서 사용
- 비주얼 스크립팅 시스템 – 블루프린트 (Blueprint)
- 강력한 그래픽 렌더링 – 나나이트(Nanite), 루멘(Lumen) 등 다양한 기능들이 있음.
2. 영상에서 사용된 프로젝트나 사례는 어떤 것이었나요?
→ 영상에서는 프로젝트나 사례에 대한 내용을 소개하지 않습니다.
3. 학습한 주요 키워드 3가지를 나열하고, 각 키워드의 의미를 간단히 설명하세요.
→ 에디터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이므로 패스.
4. 실습
→ 반복적인 학습이므로 패스
6.언리얼 엔진 5와의 첫 시간
1. Unreal Engine 5에서 "프로젝트 생성" 단계의 주요 흐름은 무엇인가요?
→ 새 프로젝트 생성 (New Project) / 템플릿 선택 / 프로젝트 설정 선택 / 파일 경로 및 프로젝트 이름 지정 / Create 버튼 클릭
2. "에디터 인터페이스"의 핵심 요소 3가지는 무엇인가요?
→ 뷰포트(Viewport) – "내 게임 세상을 보는 창" / 콘텐츠 브라우저(Content Browser) - "모든 자산이 저장된 창고" / 월드 아웃라이너(World Outliner) – "내 맵 안의 모든 객체 리스트"
3. Unreal Engine에서 "Actor"란 무엇이며, 어떤 역할을 하나요?
→ 액터는 카메라, 스태틱 메시, 플레이어 스타트 위치 등과 같이 레벨에 배치할 수 있는 모든 오브젝트를 가리킵니다. 액터는 이동, 회전, 스케일을 비롯한 3D 트랜스포메이션을 가집니다. 액터는 게임플레이 코드(C++ 또는 블루프린트)를 통해 생성(스폰)하거나 소멸할 수 있습니다.
8.레벨 생성 및 기본 오브젝트 배치
1. 오늘 배운 개념 요약
→ 레벨(Level) : 게임 내 하나의 맵 또는 공간을 의미 / Static Mesh : 움직이지 않는 3D 오브젝트(예: 벽, 바닥, 건물 등)를 의미
2. 구현 과정 요약 (스크린샷 + 간단 설명) - 캡쳐 이미지 반드시 포함
→ [Step 1] 새 레벨 만들기
- 언리얼 에디터에서 File → New Level → Basic 선택
- 레벨 저장: MyFirstLevel이라는 이름으로 저장
→ [Step 2] 바닥 만들기
- Place Actors 패널에서 Cube 선택
- 바닥 역할로 사용할 큐브를 배치하고 Scale을 아래처럼 조정
X: 20, Y: 20, Z: 0.5
→ [Step 3] 벽 만들기
- Cube를 4개 더 추가해서 네 방향에 벽처럼 배치
- 각 벽은 높이(Z)를 3.0, 길이(X 또는 Y)는 20으로 설정
→ [Step 4] 오브젝트 배치 연습
- 테이블이나 의자처럼 보이도록 작은 큐브를 만들어 배치
- 다양한 Mesh(예: Cylinder, Sphere)로 오브젝트 감각 익히기
→ [Step 5] 카메라 시점 바꾸기
- 뷰포트 조작 (마우스 우클릭 + W/A/S/D)으로 공간 둘러보기
- 오브젝트 위치와 크기 확인, 어색하면 수정해보기
3. 느낀 점 & 개선하고 싶은 점
→ 느낄 것이 없는 기본